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개요


 일본 육상자위대가 2007년부터 신형 총류탄을 도입하기로 결정된 이후로 수많은 밀리터리 매니아들에게 궁금증을 남기고 있습니다.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차세대 보병화기를 개발중이고, 특히 우리나라는 XK-11 복합소총이라고 공중폭발탄까지 운용하는 화기를 만들어 냈지요. 대체 왜 일본 육상자위대는 총류탄을 도입을 했을까요?

 원래 일본이라는 나라는 1960년대부터 만들어진 64식 소총에 사용하기 위한 총류탄이 있었고, 성능도 전세계 평균이라서 일본 육상자위대 보병들은 이런 총류탄을 수십년간 운용해 왔습니다. 64식용 총류탄은 기본적으로 M1 개런드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M31 총류탄으로 당시 M1, M14 소총에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총류탄을 쏠려면 전용의 어댑터(adapter = M7A3)가 필요하고 공포탄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편했습니다. 대부분의 나라는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대부분의 나라는 M-203 이나 GP-30 와 같은 유탄발사기로 테크를 갈아탔지요.

M31 총류탄

 문제는 89식 소총이 개발되고, 보급이 진행되면서 일어났습니다. 89식 소총 소염기는 NATO 규격에 맞는 굵기로 만들어졌고, M1 개런드에서 사용하던 M31 총류탄은 당연히 규격이 맞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M31 총류탄 자체가 노후화가 심했기 때문에 89식 소총도 유탄발사기를 장착할거라고 모두들 당연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당시 89식 소총이 제식화가 되고, 일본은 박격포와 판져파우스트3 등 공용화기 때문에 보병에게 과연 유탄발사기(혹은 총류탄)이 필요성이 있느냐라고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병에게는 휴대와 사용이 편리하며, 수류탄보다 멀리 날아가는 지원화기가 필요했기 때문에 큰논란은 없었습니다. 그렇게 유탄발사기가 아닌 총류탄을 제식화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유탄발사기가 아닌 총류탄을 선택한 이유를 보면 의외로 황당합니다. 총류탄을 사용하는 나라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유탄발사기는 총류탄을 운용하는 나라보다 더욱 많은 나라가 운용중입니다. 유탄발사기를 소총에 장착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명중률과 탄약 휴대량은 총류탄과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우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일본 자위대는 2가지의 이유를 들었습니다.




 2. 유탄발사기 X까! 난 총류탄 사용한다고!


 (1) 분대에 유탄 사수가 고정된다

 총류탄은 규격만 맞는다면 어느 소총에나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분대 전체가 예비 유탄수인데, 유탄발사기는 유탄발사기가 장착된 소총을 지닌 사수만 유탄사수가 고정된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총류탄은 유사시 다른 병사가 즉시 총류탄을 받아서 사용할 수 있지요. 언듯 보면 그럴듯 합니다만.... 전혀 아닙니다.

 유탄발사기를 제식으로 채용한 나라는 전혀 이런 것을 문제점으로 생각하지 않았으며, 구 일본군의 제 2차 세계대전때 척탄통과 자위대 M31 총류탄도 사수가 고정되었지만, 그걸 문제점으로 삼지 않았습니다. 외국은 물론이고 구 일본군, 자위대도 전혀 문제를 삼지 않은 것을 현대에 들어서 문제점으로 삼고 있는 겁니다.

 게다가 총류탄을 운용하는 나라도 유탄 사수가 고정적으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대원 전체가 예비 유탄 사수지만, 실제적으로 유탄 휴대와 화력 배분을 생각하면 결정적으로 유탄 사수는 고정되기 마련입니다.

 (2) 유탄발사기를 장착하면 영점이 변한다

 이건 가장 이해가 안됩니다. 유탄발사기를 장착하면 소총 영점이 변하고 사격 자세도 달라져서, 유탄발사기가 장착되지 않은 소총에 비하면 조준과 사격이 불편하기는 합니다. 유탄발사기를 장착하면 영점이 변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영점을 새로 맞추면 그만이고, 전투중에 유탄발사기를 다른 소총에 바꿔 끼울 가능성이 거의 없는데, 과연 심각한 문제점일까요? 정말 미스테리입니다.

 이 2가지가 일본 자위대가 '유탄발사기를 제식화하지 않은 이유' 이고 밀리터리 매니아가 생각하는 2가지 이유가 추가됩니다.

 (3) 예산 문제

 89식 소총은 아시다시피 300만원이 넘는 엄청난 가격을 자랑합니다. 제식화가 되었는지 20년이나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매년 도입 수량은 많아봐야 3천정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아직도 64식 소총을 가지고 있는 자위대원이 많죠. 소총이 이지경인데 유탄발사기와 유탄 가격은 보나마다 나른 나라보다 비쌀게 분명하니 총류탄을 제식화하기로 했다는 점입니다. (총류탄이 유탄발사기 + 유탄보다는 싸죠.) 하여튼 제일 신뢰성이 있어보이는 이유입니다.

 (4) 89식 소총 결함

 이것은 일본 밀리터리 매니아와 사이트에서 떠도는 소리인데, 89식 소총에 유탄발사기를 장착하고 유탄을 발사하니 89식 소총이 파손되었다는 겁니다. 89식 소총은 가격만 비싸다는 점만 빼면 우수한 소총인데 어째 일본 밀리터리 매니아들은 이것을 사실이라고 믿는 모양입니다. 물론 자위대가 공식으로 발표한 것도 아니고, 전문가가 말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종의 '설' 입니다.

 진실은 당사자만 알고 있을테지만, 시간이 지나면 알려지겠죠. 혹시 모르죠, 나중에 유탄발사기를 제식으로 채택할지.
 

 3. 국산화 스킬 발동


 총류탄 자체야 스위스, 영국, 프랑스, 이스라엘 등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적지는 않은 나라가 사용하기 때문에 간단히 테스트용으로 도입해서 운용을 해봅니다. 일단 89식 소총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NATO 규격 소염기라서 장착과 발사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자위대는 발사 후를 문제를 삼았습니다.

 자위대: 어? 총류탄 파편이 사수 방향으로 튀네요?

 메이커: 당연하죠. 폭발성 화기는 원래 이렇습니다.

 자위대: 엄청 위험하네요.사수가 파편에 맞을지도 모르잖습니까? 이거 안삽니다. 리코오오오올~~!!!!

 메이커: 예? 파편이 뒤로 튀기는 하지만 사수가 있는 곳까지는 튀지 않는데요? 더군다나 우리나라 군은 제대로 사용을 하고 있....

 자위대: 꺼지세요, 우리나라는 그런 위험한 무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당연히 폭발성 화기는 파편이 뒤로 튀기 마련이고, 총류탄도 폭발성 화기이기 때문에 당연한 일입니다. 수십년 넘게 총류탄을 사용한 나라도 아무런 문제를 삼지 않았는 점을 일본 자위대가 문제로 삼았는 겁니다. 파편이 뒤로 날라가니깐, 사수와 아군이 위험하니 외국산 총류탄 수입이나 라이센스 생산을 하지 않고, 닥치고 국산화 스킬 발동!!! 하여 국내 독자 개발을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이런 결정에 메이커는 자국 군대에 수십년간 납품하면서 전혀 들어보지도 못했던 문제점을 듣고, 어떤 기분일지는 설명이 필요할까요? 그렇게 일본은 총류탄 독자 개발을 하는 과정에서 예산과 시간이 낭비되었음을 부정할 수 없죠. 이런 슬픈 사연에 의해 태어난 총류탄의 이름은 06식 총류탄.

 2006년에 제식화가 되었기 때문에 06식 총류탄이라고 부릅니다만, 실전배치는 1년 뒤인 2007년에 이루어 졌습니다. 무려 17년이라는 긴 공백기는 전세계 어디를 봐도 찾기 어려운 사례입니다. 독자 개발에 필요한 시간까지 계산해도 17년은 너무한 일이죠.

 뭐...... 06 총류탄은 다행히도(?) 별도의 어댑터와 공포탄이 필요없이 실탄으로도 발사를 가능하며, 최대사거리는 300m에 유효사거리는 150m 정도라고 합니다. 무게는 대충 430g 이라고 하네요.


4. 결론

 
이때동안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병맛나는 06식 총류탄 제식화 내용입니다. 무려 17년간 일본 육상자위대에 유탄이 없다는 점도 놀랐지만, 거액의 국산화 스킬을 사용해봐야 별 이득도 없는 국산 06식 총류탄을 만들었는 점도 놀랍습니다. (수출도 불가능하고, 민간 산업에 도움되는 일도 거의 없고, 기술 축척해봐야 쓸 일이 없지요)

 그리하여 일본 육상자위대 보병 화력은 선진국 평균 80~90년대 수준이며, 총류탄 국산화 스킬 예산 덕분에 차세대 보병화기 개발이 우리나라보다 압도적으로 늦어질 것이 분명합니다. 덕분에 우리나라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겁니다. 존나 좋군? 우왕ㅋ굳ㅋ


 사진 출처는 구글 검색이며, 본문은 플래툰 08/11 호를 참조했습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1.18 16:29

    쟤네들은 정말... 말이 안나옵니다. 총류탄 반동 제어하기 여간 어렵지 않은데... 물론 총류탄 발사자세가 따로 마련되어있긴 하지만...

  2. 2009.11.18 16:37

    총류탄으로 삽질 ㅋ

  3. 2009.11.19 09:30 신고

    M31은 무슨 RPG-7탄두처럼 빼다 닮았네.ㄱ..

  4. 2009.11.23 09:00

    저런 총류탄 운용으로 득될것이 얼마나 있다고...;;; 얻는 것보다는 잃을 것이 많은 카드군요.

  5. 2010.06.19 01:34

    뭐 정규군용으로는 총류탄이 죽어 가지만 특수한용도( 폭동진압 테러집압용)로는 총류탄 이 계속 개발 나오고 있지요

    문제는 그런녀석들은 특수한 목적으로 나와서 단일용도라는 문제가 ex) 벽뚤기 전용이다고 하면 거기서 벽돌용 콘크리트용등등 이런식으로 세분...

  6. 2011.06.21 17:51

    근데 이게 실탄을 사용 가능하다고 하잖아요, 총격전이 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