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44 에반스 롱 & .44 에반스 쇼트
총열길이:  558 ~ 762 mm
장탄수: 28발 ~ 34발
급탄방식: 나선형 탈부착식 탄창
 


개인화기에 사용되는 탄창에 탄약을 많이 집어넣으려고 하는 시도는 디자인이나 이론상으로는 굉장히 쉬워보이는 과정으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생각보다 어려운 구상입니다. 이는 개인화기나 탄창에 대한 개발이 그 당시 기술적인 수준으로 인해 정해지는것과 동시에 대용량 탄창에 대한 사용을 전제로 총을 만들었다간 생길 수 있는 문제가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록 오늘날에는 탈부착식 대용량 탄창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이 채택 및 사용됨에 따라 이에 대한 고민은 많이 줄어들었지만 탄창이라는 개념이 생소하였던 19세기 초만해도 이 문제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제기되었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혹은 실전적 딜레마는 결과적으로 19세기 초반이나 중반에 나오기 시작한 연발식 소총(Repeating Rifle)들이 일정 이상의 장탄수를 가지지 않게 되는 트렌드를 낳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업계 내에서의 기정사실화된 "장탄수 증가는 무조건 장점이라고 볼 수 없다"라는 룰은 항상 유지되지는 않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러한 시도들중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독특했던 물건은 바로 19세기 중후반에 처음 등장한 에반스 레버액션 소총이였습니다.


워렌 R. 에반스에 의해 개발된 에반스 연발식 소총은 그 당시 민수용이나 군용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스펜서 소총의 디자인을 대거 사용하였기 때문에 구조적이나 디자인적으로 큰 특징, 혹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특히 탄창이 노리쇠 아래나 측면, 혹은 상단에서 급탄되는것이 아니라 개머리판에 내장된다는 점은 정신적 승계작이라 할 수 있는 스펜서 소총에서 진작에 쓰고 있던 것인지라 이마저도 에반스 총기만의 고유 특징이라고 볼 수는 없었는데, 에반스 소총은 스펜서 소총과의 차이점을 두기 위해 바로 이 탄창에 대한 개량을 실시하였습니다.

에반스 소총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스펜서 소총에서 쓰인 튜브형 탄창(오늘날 펌프액션 산탄총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그것) 대신 나선형 회전식 탄창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이 나선형 탄창은 개머리판에 장착이 되어있는 방식으로 사용이 되는데, 4줄의 튜브로 구성된 탄창에서 레버를 당길때마다 이 튜브가 회전하여 탄약을 리시버에 급탄하는 구조는 그 당시 에반스 소총이 다른 소총들과 비교하였을 때 총 자체의 부피나 크기에 큰 변화를 가지지 않아도 높은 수준의 장탄수(최대 34발)을 가질 수 있게한 주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1873년 처음 대중에 모습을 드러낸 에반스 연발식 소총은 기존의 사고방식을 뛰어넘는 아이디어의 채용으로 인해 당시 많은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특히 연발식 소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지만 이에 대한 수요를 완벽히 충족하지 못하고 있던 미군같은 정규군이나 괜찮은 성능을 가진 민수용 총기를 원하던 소비자들에게 에반스 소총은 상당히 매력적인 화기였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기대와는 다르게 에반스 소총 생산사는 고작 15,000정 밖에 만들질 못하고 1897년 말 부도가 나게 되었습니다.

에반스 소총이 실패하게 된 주요 원인은 바로 총 자체의 내구성과 탄약의 희소함에 있었습니다. 일단 미군에 제식 채용이 되기 위해 처음 테스트에 투입되었을 당시 에반스 소총은 다른 면에서는 괜찮다는 합격점을 받았지만 먼지나 모래와 같은 이물질 관련 테스트에는 예상치 못한 기능고장을 자주 일으켰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단지 미군뿐만 아니라 에반스 소총을 민수용으로 구입한 소비자들에게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던 대표적 단점이였습니다. 그리고 에반스 소총에서 쓰이도록 개발된 탄약인 .44 에반스(롱 & 쇼트 버전)은 제대로 된 생산라인이 배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장에 출시가 된 새내기 탄약인지라 생산량이 소총의 생산량을 제때 따라갈 수 없었다는 점도 에반스 소총의 최대 실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