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시상황때 타 국가에서 개인화기를 조달받는 상황이 생긴다면 타 국가에서 어떤 화기를 쓰고, 그것이 실제로 쓸만한지 검토해보고 도입하기 보다는 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무작정 쓰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케이스는 생각보다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인데, 20세기 일어난 전쟁 중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되었던 2차 세계대전 당시 추축군의 세력에 맞써서 싸워야 했던 연합군 측의 국가들도 이 상황을 피해갈 수는 없었지요. 

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일환이였지만 제대로 된 병기를 스스로 조달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였던 중국의 경우 일본군에 맞써서 싸우는 동안 같은 연합군 소속인 미국으로부터 상당히 많은 양의 화기를 조달받았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는 미국이 2차대전 동안 상당한 양을 뽑아냈던 톰슨 기관단총들도 포함되어 있었는데(특히 톰슨같은 경우에는 1921년 버전이 중국 내에서 직접 생산된 기록도 존재합니다), 전쟁 도중에는 급박한 상황이니 잘 썼지만 세계대전이 끝나고 나서 남게된 이 톰슨들의 경우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총이라는것은 총알을 사용하는 기계이기 때문에 총을 계속 사용하려면 그 총에 맞는 탄약을 공급해야 합니다. 하지만 톰슨 기관단총의 경우 중국군이 제식으로 쓰지 않았던 .45 ACP을 사용하도록 설계가 되어있었고, 2차대전 이후 톰슨의 숫자는 많이 남아있었지만 소련과의 동맹으로 인해 탄약에 대한 단일화가 필요했던 중국은 이 톰슨들을 변형하기에 이르는데, 이 글에서 나오는 녀석이 바로 그 톰슨의 변형품입니다.



중국제 톰슨 변형판은 기존의 톰슨 기관단총에서 생각할 수 있는 외관은 그대로 유지하였지만, 사용하는 탄약을 .45 ACP에서 7.62 x 25 mm 토카례프 탄으로 변형한 개조품입니다. 톰슨의 경우 .45 ACP을 사용한 기관단총이지만, 그 당시만 해도 미국을 포함한 몇 안되는 국가에서만 쓰이고 있던 신형 권총탄을 몇 안되는 톰슨을 계속 쓰자고 중국군용 제식 권총탄으로 채용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였고, 소련에서 물자를 조달받기 시작함으로서 생긴 탄약 단일화에 대한 딜레마를 해소하기 위해서 7.62 x 25 mm 토카례프 탄약을 사용하도록 톰슨을 개조한것은 중국이 선택할 수 있었던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지요.

P.S) 사진으로만 판단해봤을때 해당 톰슨 변형판은 토카례프 탄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탄창 삽입구가 기존의 톰슨과는 많이 다르게 변형되었으며, 탄창도 기존의 20발, 30발 박스탄창이 아닌 PPS-43에서 볼 수 있는 바나나형 탄창으로 바뀐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톰슨 변형품들의 경우 정확히 어떤 성능을 보여줬고, 내부구조에 들어가는 노리쇠나 완충 스프링에 얼마나 개량이 가해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소련의 물자를 조달받기 시작한 1940년대 후반부터 중국군의 경우 기존에 쓰던 7.92 mm 마우저 탄을 사용하는 볼트액션 소총을 모신나강 탄환을 쓰도록 개조하거나 브렌 경기관총을 7.62 x 39 mm M43을 사용하도록 개조한 기록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개조형 화기들의 경우 대부분 실전에서 쓰이지 않고 퇴역하였거나, 실전에서 쓰였어도 그 기록이 거의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중국제 톰슨이 상당한 수준의 개량을 통해서 쓸 만큼 쓸모가 있었던 물건인지는 판단할 수 없다라고 결론을 지을 수 있지요.



본문출처: Forgotten Weapons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12.17 16:36 신고

    엄청 어색하네요... 다만 톰슨이 꽤 무거운 기관단총이라고 들었는데 토카레프 탄종을 쓰는 다른 총기에 비해서 불리했을것 같아요. 사실상 동일성능이라 판단하면 가벼운쪽이 선호될것이니까요.

    • 2012.12.26 09:35 신고

      무거운 만큼 들고 다니기 불편하겠지만
      그대신 반동제어 같은 점에서는 가벼운 PPS보단 좋은 평가를 받았겠죠
      물론 기관단총인 만큼 큰 차이를 보여줄거라 보이진 않습니다

  2. 2013.02.09 22:36 신고

    총이 아니므니다!

  3. 2013.02.24 09:51 신고

    그래도 중국제 총기는 상당히 긴 역사와 다양성을 보여줍니다. 한국산 총기는...K외에는...음...머 좋은거 없을까 한국도 싸이코?
    South Korea Industry Corporation 같은게 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