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37 mm 비 치사성 유탄
전체무게: 3,1 kg
전체길이: 710 mm
총열길이: 310 mm
장탄수: 5발



군대라는 곳이 아무리 인명살상을 목적으로 만든 무기들을 쓴다고 할 지라도 특정한 상황에서는 이런 무기들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군이 살상무기를 장비하고 있고, 만약 전쟁시의 상황이라면 적을 사살하는것이 큰 문제가 되질 않습니다만, 폭동진압이라는 상황에서는 민간인에게 발포를 하는것은 좋은 이유가 있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군은 폭동진압이라는 상황이 닥칠때마다 항상 어떤 무기를 사용해야 하나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지요.

물론 군대라는 곳이 폭동진압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관이 아니고, 경찰이 이 임무를 대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상황이 급박하고 경찰의 수가 적어 군대가 개입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군대의 도움이 필요한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여 일반적인 군대들도 경찰들이 가지고 있는 비치사성 발사기를 제한적으로나마 도입하여 시가전에서 폭동을 일으키고 있는 무리를 해산시킨다고 할 수 있는데, 그러한 비 치사성 발사기중에 가장 대표적인것이 바로 최루탄 발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루탄 발사기는 일반적으로 고폭 유탄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유탄발사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거나 아예 그 무기를 그대로 써먹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최루탄 뿐만 아니라 고무탄같은 비 치사성 물체를 발사하여 적을 죽이지 않고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점은 다른 살상무기가 가지지 못한 비 치사성 발사기만의 독특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20세기 후반까지도 일반적인 군용 유탄발사기들은 1발을 쏘고 다시 장전해야 하는, 말 그대로 '"단발"무기였고, 이는 다수의 무리를 해산하기 위해 쓰이는 폭동진압용 비치사성 발사기라는 타이틀에 걸맞지 않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었지요.

물론 다수의 인원이 이런 단발식 비 치사성 발사기를 장비하고 있으면 이 문제는 사라집니다만, 한명의 인원에게 다수의 인원이 할 수 있는 무기를 제공하는것이 효율성으로나 가격면에서나 더 낫다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1900년대 후반부터는 단발형이 아닌 반자동형의 비 치사성 발사기들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지요. 영국에서 개발된 AWREN 37도 이러한 비 치사성 발사기들중 하나입니다.


영국 왕립 소화기 공장에서 개발된 ARWEN(Anti Riot Weapon ENfield) 37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폭동진압용을 주 목적으로 만들어진 무기입니다. 이 화기의 경우 기존의 단발형 유탄 발사기들과 다르게 회전식 탄창을 이용하여 5발을 장착한다음 이를 반자동으로 발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비록 부피는 크지만 무게 자체는 그리 무겁지 않기 때문에 군용이나 경찰용으로 큰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녀석이라 할 수 있지요. 하지만 ARWEN이 가진 가장 독특한 특징은 바로 새로운 유탄의 사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40미리 유탄 발사기들의 경우 고폭 유탄을 사용할 수 있으면서 비치사성 유탄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만, 이 점은 장점이라기 보다는 실수로 비 치사성 유탄이 아닌 고폭탄을 사용하여 인명을 살상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 하였습니다. 물론 조심해서 다룬다면 이러한 실수가 일어날 가능성은 상당히 낮습니다만, 이 위험성과 더불어 비 치사성 유탄의 경우 굳이 40미리 유탄을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으로 인해서 ARWEN 37같은 비 치사성 발사기는 37미리용 유탄만 사용이 가능하게 설계되었다고 할 수 있지요(이 때문에 작동 가능한 40미리 유탄 발사기는 미국 내 민수용으로 판매가 불가능하지만, 37미리용 비치사성 발사기는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 장점들로 인하여 ARWEN은 폭동진압용 무기로 1970년대 후반 개발된 이후 지금도 생산 및 사용이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개량형에서는 피카티니 레일을 장착하여 새로운 광학 조준기 같은것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등 오늘날에 써도 큰 문제가 없는 효율적인 비 치사성 발사기라고 할 수 있지요.

P.S) 몇몇 영화나 게임상에서 ARWEN 37의 경우 외관상이나 유탄 발사기라는 특성 때문에 인명살상이 가능한 고폭탄용 유탄발사기로 잘못 알려져 있습니다만, 37미리용 고폭탄은 개발 및 배치가 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는 잘못된 오해라 할 수 있습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10.19 07:59 신고

    이녀석 어디서 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