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7.62 x 54 mm R
전체무게: 5.5 kg
전체길이: 1,000 mm
총열길이: 730 mm
장탄수: 5발 박스탄창



일반적으로 개인화기라는 물건은 시간이 지나면 도태되기 때문에 2선으로 보내지거나 아예 퇴역을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개인화기라는 물건이 다른 밀리터리 관련 중장비들 보다는 덜하지만 시대의 조건이나 기술에 의해 제약을 많이 받음과 동시에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실용성이 맨 처음 등장했을 때보다는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일반적인 개인화기의 수명은 아무리 길어도 100년을 넘는 물건은 상당히 적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상당히 많은 숫자의 화기들이 제대로 쓰여보지도 못하고 퇴역을 한다음 창고에 쌓이는 신세라면 이러한 물건들의 자원낭비를 최소화 하기 위해 도태된 화기를 재활용 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화기를 개발하는 것이 효율적인것은 당연한 이치이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대에 들어서는 구식화기를 활용하여 새로운 화기를 만드는 방식이 트렌드가 될 만큼 활발해졌다고 할 수 있는데, 러시아에서 2000년도 초반에 내놓은 OTs-48K라는 물건이 이러한 트렌드의 대표적인 물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Ts-48k이라는 물건의 경우 외관에서 볼 수 있듯이 러시아의 대표적인 볼트액션 소총중 하나인 M1891/30 모신나강 소총을 재활용한 물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신나강의 경우 세계 1차대전은 물론 세계 2차대전까지 생산이 지속되면서 러시아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개인화기가 된 만큼 상당한 숫자가 군용으로 남아있었고, 제대로 쓰이지도 못한 녀석들도 창고에 쌓여 있을 만큼 숫자가 적지않게 많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남아도는 모신나강을 재활용해서 만든 물건이 바로 OTs-48k라고 할 수 있지요(참고로 OTs-48k의 경우 OTs-48라는 물건의 개조형인데, OTs-48도 OTs-48k과 마찬가지로 구식 모신나강 소총을 재활용한 물건이지만 K 버전과는 다르게 스톡이나 볼트를 적극적으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OTs-48k의 경우 모신나강을 재활용한 물건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신나강의 특징을 그대로 가져온 물건은 아닙니다. 모신나강의 볼트와 총열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것을 바꿨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새로운 외관을 지닌 녀석이 되었고(대표적인 특징으로 스톡이 기본 소총형에서 불펍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볼트도 사실상 빠른 장전을 위해서 권총 손잡이 윗 부분에 새로운 핸들을 추가하는등 기존의 부품에도 상당한 변형이 가해졌다는 것을 볼 수 있지요. 하지만 탄창같은 경우에는 기존의 모신나강을 그대로 재활용한 만큼 구식 모신나강의 특징도 여러군데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OTs-48k의 경우 위에서 서술한 특징들을 바탕으로 구식 모신나강을 현대에 맞게 개조했다는 점에서는 큰 의의를 가져야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리 좋은 평가를 받은 물건은 아닙니다. 일단 스톡을 새로 구성함과 동시에 여러 자잘한 특징들을 넣는 과정에서 기본 모신나강 버전보다 무게가 무거워졌다는 단점이 생겼음과 동시에 외관을 바꾸는 과정에서 모신나강의 스톡을 재활용 할 수 없다는 단점과 볼트액션의 구조나 불펍형 화기의 특성상 나오는 단점들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점이 남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점들은 OTs-48k을 무조건 좋은 소총이라고는 단정짓기에는 무리라고 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러한 점에도 불구하고 OTs-48k의 경우 2000년 처음 등장한 이후 러시아 경찰관련 조직에서 소수가 들어가 사용중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만, 상당히 적은 숫자만 생산되었기 때문에 정확도나 실전기록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성능상으로나 실제 운용상으로나 어떠한 평가를 받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바실리코슬러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012.01.29 10:25 신고

    그때에도 불펍방식이 나오다니 대단하군요

  2. 2012.02.04 21:58 신고

    내가 죽으면 드라군으로 만들겠다고? 뇌는 남겨줘...by. 질럿 뭐 이런느낌?

  3. 2012.02.06 18:57 신고

    끈끈히.. 모신나강 재활용하는 러시아군의 모습이 아름답군요ㅜㅜ

  4. 2012.03.04 23:13 신고

    요즘 에펨 밀겔이 시들시들한게 부흥용으로 자료좀 쓰겠습니다.

    문제되시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전버튼 1 2 3 4 5 6 7 8 9 10 ··· 45 이전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