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12 게이지 산탄
Striker 전체길이: 508mm(개머리판 접었을때) / 792mm(펼쳤을때)
Protecta 전체길이: 500mm(접었을때) / 800mm(펼쳤을때)
총열길이: 304mm / 457mm
무게: 4.2kg(탄창없이) / 4.4kg(장전시)
장탄수: 12발(실린더에 장전)


다양한 이름이 존재하는(Armsel Striker, Street Sweeper, Protecta) 반자동 산탄총입니다(대부분 Armsel Striker라고 불립니다)
이 총은 1980년대 로데시아라는 아프리카 소재 조그마한 국가에서 살던 Hilton Walker(힐튼 워커)라는 사람이 디자인을 개발했었다고 합니다. 이 총은 기존의 산탄총들이 펌프액션이라는 것때문에 근접전에서 불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기때문에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디자인이 된 총으로서, "리볼버"의 작동방식을 많이 참조했다고 합니다(사실 원래 힐튼은 그냥 기본작동식처럼 반자동 산탄총이 아니라 펌프액션 산탄총을 개발하려고 했었다고 합니다)

이 힐튼 워커는 1980년대에 디자인을 다 완성했지만 하필 그때 로데시아는 몰락했고, 워커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자리를 옮기게 됩니다(그래서 제작국가가 로데시아가 아니라 남아프리카 공화국입니다) 이 총은 그당시 나온 산탄총중에서는 가장 많이 팔리고 성공한 작품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총이 대박날 수 있었던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바로 "반자동"이라는 것과 "장탄수"때문이였습니다. 일단 장탄수의 경우 리볼버가 쓰는 실린더 탄창을 기본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기존 펌프액션 산탄총처럼 1발씩 장전하거나 탄창을 삽입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실린더의 크기가 커서 일반 산탄총들의 장탄수가 10발을 넘지 못하는데 비해 이 총은 무려 12발이나 장전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다음 장점은 바로 "반자동"이라는 것이였는데, 이 총의 경우 리볼버가 작동하는 방식(총을 쏘면 실린더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새로운 탄을 급탄)을 고대로 채용을 해서 구지 다시 장전을 안해도 되는 수고(?)를 덜어주는 효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 이 총의 디자인(꽤 현대적으로 생긴녀석), 개머리판(접절식), 색깔등등 여러가지 복합 특징이 작용을 해서 대박이 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총은 개발자인 워커의 개발의도에 맞게 "범인 소탕작전"에서 쓰이기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짧은 길이의 총길이(거기다 접절식인 개머리판까지)는 실내전이나 근접전에서 SMG만큼 컴팩트하게 사용할 수 있게 고안되었고, 12게이지 산탄은 "대인지지력은 높지만, 건물 관통력은 낮아서 민간인 피해를 줄인다"에 딱 맞는 탄이라고 합니다.


비록 이런 장점들이 있긴 하지만 이 총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일단 12발을 장전할 수 있다는것은 좋지만 이 실린더에 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첫째로 이 총은 예전에 M-32에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는데, 바로 "12발을 다 쏜다음 장전하는 시간이 오래걸린다"라는 것입니다. 뭐 12발을 쏴서 작전을 끝낸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그런 상황이 자주오는것은 아니고, 결국 적진 한가운데에서 장전을 해야한다는 소리인데, 탄창을 쓰는 SPAS-15같이 재빠르게 장전을 할 수 없기때문에 잘못하다간 정말로 "장전하다가 죽는" 상황을 겪을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실린더 문제는 바로 "쿡-오프(Cook-Off)"현상인데(G11리뷰를 보신 분들은 쿡오프 현상이 뭔지 아실듯 합니다) 이 총의 경우 장전이 실린더 방식이라 탄피가 안에 남아있고, 그에따라 그 탄피에 담긴 열이 총을 과열시켜 쿡오프 현상(방아쇠를 당기지 않았는데 열때문에 화약이 자동연소를 하는경우)이 일어날 수 있고, 혹은 잘못해서 "총열이나 실린더가 폭발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 총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찰과 육군이 사용중이며, 미 ATF(Bureau of Alcohol, Tobacco, Firearms and Explosives: 미 주류/화기 단속국)에서 제식으로 사용중이라고 합니다(참고로 민간용 판매는 총기규제법 실시 이후 금지가 되었습니다)


밑의 표는 바리에이션표입니다

  • Armsel Striker - 힐튼 워커의 첫번째 모델로, 이 버전에서는 발사후 실린더를 청소해야 했었다고 합니다.

 

  • Armsel Protecta - Armsel Striker의 개량형 버전으로, 전작보다 더 성능이 좋게 개량이 된 버전이라고 합니다.

 

  • Armsel Protecta Bulldog - Armsel Protecta의 최소 단축형으로서, 개머리판이 없는 녀석이라고 합니다(실내전 용도).

 

  • Cobray/SWD Streetsweaper - Armsel Striker의 카피 버전(미국에서 생산중)인 녀석으로서, 몇몇부품만 Striker와 호환이 가능한 녀석입니다

 

  • Cobray/SWD Ladies Home Companion- Streetsweaper보다 약한 탄을 쓰는 버전으로서, 트리거 그룹이 장착되었습니다(또 .410게이지 탄환을 쓸 수 있는 실린더와 총열이 장착)




원문출처: 위키백과 + 월드건즈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5.23 06:10 신고

    BF2 에서 대전차병 언락아이템으로 나오는 그녀석이네요. 뭔가 제가 플레이할때는 '다오' 라고 불렀었던것 같은데 왜 그런 이름으로 불렀던 거지..?

  2. 2009.08.03 23:29 신고

    요즘에는 그냥 what the f*ck shotgun[왓더뻑샽트건]->wfs 로 양키가 부름ㅋㅋ

  3. 2010.11.02 18:50 신고

    오 콜옵6에서 사기적인 장전속도를 가진 총이군

  4. 바실리코러브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011.01.23 21:22 신고

    총즐기시는 분들이 난사하고 다니나여???

  5. 2012.02.21 19:36 신고

    콜옵에서본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