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12 게이지 산탄
전체무게: 3.85 kg(장전시)
전체길이: 662 mm
총열길이: 470 mm
장탄수: 14발 튜브 탄창(7발 튜브탄창 x 2)



산탄총하면 떠오르는 작동방식중 하나인 펌프액션이 가진 단점으로 지적된 탄창 재장전 및 장탄수는 이전 산탄총 관련 리뷰에서 수차례 언급되었을 정도로 유명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값싼 가격과 단순한 작동방식으로 널리 사랑받은 펌프액션이 내구성을 위하여 튜브탄창을 사용한다는 점은 펌프액션이 재장전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장탄수를 늘리면 그만큼 총열의 길이가 늘어나(정확히는 총열 밑의 튜브탄창 길이가 증가) 이래저래 해결하기 애매모호한 녀석으로 자리잡게 되었지요.

펌프액션이 사용하는 튜브탄창에 대한 고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시도는 꽤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탈부착이 가능한 박스탄창을 사용하거나 드럼탄창을 사용하도록 고안된 녀석들이 바로 대표적인 산탄총 장탄수 해결을 위한 녀석이였고, 이런 녀석들중 몇몇은 실제로 군으로나 민수용으로 어느정도 좋은 판매실적을 보유하게 되면서 성공적인 녀석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만, 박스탄창의 경우 재장전은 빨라도 장탄수가 튜브탄창과 별로 차이가 없는 수준이라는 단점이 있었고, 드럼 탄창은 구조상 잼이 자주 걸리고 무게또한 무거워서 휴대에 불편하다는 단점을 만들게 되었지요.


궁극적으로 펌프액션에서 튜브탄창이 아닌 다른 형태의 탄창을 사용하는 것은 펌프액션의 전체적인 성능을 떨어트리는 것이라는 것이 결론적이였고, 이러한 상황에서 튜브탄창을 사용하지만 장탄수를 늘리면서 동시에 재장전을 빠르게 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미국 내에서 민수용 화기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켈텍(Kel-Tec)사에서 최근에 새로 만든 KSG-15라는 산탄총은 펌프액션의 문제를 장점으로 승화시킨 녀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KSG-15 펌프액션 산탄총은 펌프액션용 튜브탄창을 사용하고, 작동방식도 일반적인 펌프액션이라는 점에서는 시중에서 찾아볼 수 있는 펌프액션 산탄총들과는 별로 다를게 없어보입니다만, 이 녀석의 경우 불펍 방식을 사용함과 동시에 튜브탄창(혹은 실린더)을 2개나 사용했다는 것이 정말 특이한 녀석이라 할 수 있지요.


일반적으로 튜브탄창의 경우 길이가 길어질수록 장탄수가 많아진다는 장점을 가진 녀석이기 때문에 장탄수가 긴 펌프액션 산탄총들은 튜브탄창이 길어 휴대가 불편하다고 할 수 있는데, KSG-15 산탄총은 휴대성을 중시하는 측면에서 접근했기 때문에 개발 초기부터 디자인을 불펍방식을 사용해 총열과 튜브 탄창의 길이를 충분히 늘리면서 동시에 총의 전체길이를 줄여 컴팩트함을 살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다가 동시에 튜브를 1개가 아닌 2개를 사용함으로서 일반적인 산탄총의 장탄수의 2배에 달하는 장탄수를 가진점 덕분에 펌프액션 산탄총의 큰 단점중 하나였던 낮은 장탄수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할 수 있지요(튜브가 2개인 점과 동시에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어떤쪽 튜브를 급탄할 수 있는 선택기능이 KSG-15에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한쪽 튜브에는 일반적인 산탄을, 다른쪽 튜브에는 특수 산탄을 삽입하여 상황에 맞게 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KSG-15의 경우 이러한 튜브탄창과 불펍방식의 디자인을 제외하면 다른 산탄총들과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평범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펌프액션 산탄총용 튜브탄창의 사용 개념을 바꿨다는 점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튜브탄창에 탄을 재장전 할때 일일이 탄피 배출구를 이용해서 급탄해야 하기 때문에 재장전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는 점은 개발 초기부터 오늘날까지 나와 있기 때문에 이 단점이 KSG-15의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로막을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할 수 있지요(KSG-15의 경우 2011년 3/4분기에 민수용 및 경찰용으로 출시 예정입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1.03.05 08:40 신고

    불펍식 탄창삽입구로 보이는 부분이 탄피 배출구가 된 거군요. 보통이라면 탄창 삽입구라고 생각할 부분을 배출구로 쓴다고는 생각하지 못했군요. AR-15계열 총의 하부 리시버에 P90과 같은 형식의 탄창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상부 리시버를 단 총이 기존의 탄창 삽입구를 탄피 배출구로 쓰던 것 밖에 생각나지 않아요.(무슨 총이었는지 기억은 안납니다만...HK에서 만들었던가? 분명 에일리언님의 포스트에서 봤던 것 같은데;;)

  2. 2011.03.07 23:18 신고

    오랜만에 보는 Kel-Tec이네요^^ 저번에 봤던 소총처럼 이것도 불펍디자인을 썼군요...사장이 불펍매니아인가?ㅋㅋ
    그나저나 불펍식 산탄총이라니 기존의 것들보다 더 복잡하지는 않을까요?

    • 2011.03.09 07:28 신고

      기존의 것보다 복잡할 이유는 없습니다
      애초에 불펍이라는 방식이 내부구조를 개머리판으로 옮긴것에 불과한지라 말입니다
      다만 듀얼 탄창이니 이쪽에서 좀 복잡해졌으리라 생각됩니다
      셀렉터가 2개로 늘어난것만 해도 볼 수 있죠

  3. 바실리코러브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011.03.15 21:22 신고

    12게이지 샷건이라면 ... 나토탄이랑비슷하게쓴거아닙니까?? 대표적..렝민턴

  4. 2011.05.01 13:46 신고

    메이드인 쌀나라

  5. 2016.11.15 13:10 신고

    이 녀석이 디자인 간결하고 당장 탄알집 용량 커서 좋아보이긴하는데, 리뷰 보면 은근히 잼이 많이 걸리고 무엇보다 재장전이 너무번거로운거 같더군요.. 튜브형 탄창의 최대 단점이 오래걸리는 재장전시간인데 이놈은 그것조차 더 안좋으니..

    • 2016.12.07 07:30 신고

      튜브 탄창의 재장전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중간중간 탄을 급탄하면서 총을 채워넣는 장점도 있죠.
      켈텍의 경우 독특한 디자인을 많이 쓰지만 총기 관련 품질이 좀 왔다리 갔다리 하는 면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