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40 x 46 mm 저압 유탄
전체무게: 1.36 kg
전체길이: 419 mm
총열길이: 254 mm
장탄수: 1발 



유탄 발사기라는 물건은 냉전당시 처음 등장한 이후로 보병의 화력에 큰 도움을 준 물건입니다. 비록 수류탄을 멀리 던지려는 시도라는 단순한 이유로 만들어진것이지만 유효 사거리를 증가함과 동시에 폭발성 화기를 보병에게 쥐어줄 수 있다는 점은 보병단위 전투에서 화력적 우위를 점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유탄 발사기의 장점은 기존의 총류탄을 거의 다 대체함과 동시에 현대에 와서도 기본적인 컨셉이나 작동방식은 유지할 만큼 획기적인 화기였다고 할 수 있지요.

유탄 발사기의 경우 맨 처음 등장했을 당시에는 스탠드 얼론 화기, 다시 말해서 유탄만 발사할 수 있고 소총과 다르게 따로 휴대해야 하는 화기 플랫폼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는 유탄이라는 구조가 지름이 상당히 큰 물체를 발사하는 화기이기 때문에 휴대성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이러한 스탠드 얼론 화기라는 점 때문에 유탄발사기를 사용하는 사수는 유탄 발사기와 더불어 소총이나 부무장을 따로 보유해야 한다는 단점을 만들었다 할 수 있습니다.


M79의 경우 스탠드 얼론 유탄 발사기로 나온 녀석중에서는 가장 많이 쓰인, 그리고 가장 유명한 녀석으로서 베트남전 당시 수십만정이 생산되어 사용되었고, 미국 내 총 생산량이 35만정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화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찰리킬러라는 별명을 가진 M79은 소총과 같이 사용하는게 아니라 따로 운용해야 하는 화기이다 보니 유탄 사수에게는 문제가 많았고, 이는 새로운 화기의 개발을 야기했다고 할 수 있는데, XM148은 이러한 스탠드 얼론 유탄 발사기에 대한 대안으로 만들어진 화기입니다.

콜트사에서 개발된 XM148은 베트남전 당시 M16 돌격소총에 장착하기 위해 개발된 최초의 서방제 언더 바렐 유탄발사기입니다. M79의 휴대성을 증강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 녀석의 경우 M16의 총열을 다른것으로 제거하면 총열 밑에 달 수 있다는 점 덕분에 큰 인기를 끌었는데, 기존의 M79와 다르게 소총과 유탄 발사기를 한 화기에 포함할 수 있다는 점은 XM148이 M79보다 훨씬 낫다는 이유를 제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XM148의 경우 총열 밑에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은 M79보다 나았습니다만, 문제는 XM148의 경우 개발이 굉장히 빠른 시간안에 완료되었고, 이전에는 이런 화기에 대한 개발을 한적이 없는지라 개발이 완료된 후 실제로 쓰이기 시작했을때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습니다. 대표적인 XM148의 문제점으로는 내부구조가 복잡해 분해 및 재조립을 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이였고, 개량이 새로 되기 전까지는 방아쇠가 쉽게 노출될 수 있어 나뭇가지나 군복에 걸려 의도치 않게 유탄을 발사하는등 신뢰성과 더불어 안전성에도 큰 문제가 있는 녀석이였다고 할 수 있지요(이후 개량에서 XM148의 경우 소총의 권총 손잡이를 제거하고도 발사할 수 있게 트리거 그룹을 길게 변경했는데, 이 변경으로 인해 오발사고에 대한 위험은 계속 남아있었다고 합니다).

XM148의 경우 최초의 언더바렐 유탄 발사기라는 점에서는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안전성이나 내구성이라는 점에서는 합격점을 받지못해 결국 이후 AAI사에서 개발한 M203 언더바렐 유탄 발사기에 의해 군용에서는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M203의 경우 빠르게 XM148을 대체할 수 있을만큼 대량생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였던자러 생산이 중단되고 제식에서 물러났어도 1990년대까지 미 공군에서 활주로 및 항공기에 대한 보호를 담당하는 병사들을 위해 훈련용으로 XM148을 계속 사용했다고 합니다.


P.S) XM148의 경우 미군에 의해서 주로 쓰였습니다만, 베트남전 당시 미군과 함께 참전한 호주군의 L1A1 소총을 개량해 장착하여 쓰인 기록이 있습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1.02.13 13:59 신고

    허.. M203에 비해 참 조잡하게 생겼다는 느낌이..
    그리고 언더바렐 유탄발사기중에 탄피에 강선이 새겨져서 그 강선을 이용해서
    나가는 유탄발사기도 있다 했는데 그게 뭐지요??

    • 2011.02.14 03:53 신고

      M203같은 녀석의 경우 강선이 파여져있습니다
      유탄도 탄두의 한 종류인지라 멀리 나가려면 안정성이 있어야 하니
      자연스레 강선을 파주게 되는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