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7.62 x 54 mm R
전체무게: 4.31 kg
전체길이: 1225 mm
총열길이: 620 mm
장탄수: 10발 박스탄창



FPK/PSL이라는 이름(혹은 Romak III, FPK Dragunov, SSG-97라고 불리기도 합니다)의 이 소총은 루마니아에서 1970년대 개발한 분대 지정 사수 전용 반자동 저격 소총입니다.

냉전당시 공산권 국가중 하나로 들어가게 된 루마니아의 경우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소련제 AKM을 기반으로 한 돌격소총(WASR-10)을 사용하게 되었고, 여느 공산권 국가들이 그렇듯이 군의 체계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군체계의 변화에 있어서 루마니아군에 새로 등장한 클래스로 분대 지정 사수(Designated Marksman)가 있었는데, 분대 지정사수들에게는 대략 AK에다가 정밀 스코프를 달아주는 경우도 있었습니다만, 대게는 아예 분대 지정사수 소총(DMR: Designated Marksman Rifle)을 개발해서 지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소련의 경우 SVD을 따로 개발해서 배치하기 시작했고, 타 공산권 국가들은 SKS-45을 가지고 개조를 하거나 SVD 비스무리한 녀석들을 만들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뭐 루마니아도 공산권 국가중 하나였으니 이런 흐름을 따라가는게 당연했습니다만, 루마니아군의 경우 아예 따로 새로운 DMR을 개발하게 되는데, 이게 FPK/PSL 분대 지정사수 저격 소총입니다. 물론 루마니아가 돈이 많아서 그런것도 아니고 SVD/SKS-45가 싫어서 그런것은 아닙니다만, 이 둘의 경우 AK와는 조금 동떨어진 기술로 만들어진 녀석이였고 루마니아의 경우 AK와 많은 점에서 흡사하게 만들어 사수들이 큰 어려움 없이 조작을 할 수 있게 하는 소총을 개발하는것이 좋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새로 개발을 하게되었고, 그에따라 FPK/PSL DMR은 1970년대 중반부터 루마니아군에 제식으로 생산이 시작되게 됩니다.


FPK/PSL 분대 지정사수 소총의 경우 생긴것이나 탄생한 곳의 배경때문인지 몰라도 SVD와 많은 면에서 비교대상이 되고, 둘이 비슷한 녀석이 아니냐는 편견이 생긴 녀석중 하나입니다. 물론 루마니아나 소련이나 공산권 국가였고, AK 디자인을 많이 참고해서 만든 녀석이라서 그렇긴 합니다만, FPK/PSL와 SVD는 내부구조나 세부측면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SVD 자체는 AK와 별로 큰 관련은 없습니다만(디자인은 참고했습니다만, 내부구조는 AK시리즈와 전혀 다릅니다) FPK/PSL 분대 지정사수 소총은 AK시리즈를 강하게 참고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SVD와 FPK/PSL은 생긴것은 비슷해도 부품 호환은 전혀 되지 않으며, 심지어 사용 스코프인 PSO-1도 SVD에 쓰이는 기본 버전과 FPK/PSL에 쓰이는 버전은 세부적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FPK/PSL 분대 지정사수 소총은 1970년대 루마니아군에 정식으로 채용된 이후 많은 양이 생산되었으며, 루마니아군 뿐만 아니라 세계 민수용 총기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AKM 시리즈를 기반으로 개발된 저격총인지라 내구성은 뛰어난 평을 받고 있으며, 괜찮은 명중률 덕분에 민수용 시장은 물론이고 이라크 전선에서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FPK/PSL의 바리에이션은 민수용으로 개발되어서 7.62 x 51 mm NATO, 혹은 .308 윈체스터 탄을 사용할 수 있는 PSL-54C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4.13 11:48 신고

    어딜보나 SVD랑 비슷하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2. 2009.05.18 06:35 신고

    진짜 SVD랑 비슷비슷해서 알아볼때 엄청 난감할때가 많다는....

  3. 2009.05.18 12:44 신고

    생긴건 판박이처럼 생긴녀석이 사용하는 스코프까지 다르다니 까다롭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