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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오늘은 즐거운 마음으로(F-16 리뷰가 사라져서 마음 아픈...) 미공군 제공전투기의 얼굴 마담이자 간판인 F-15 Eagle(이글 : 독수리) 제공 전투기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니다. F-15 이글은 과거의 맥도넬 더글라스 사 (1967년 맥도낼 사와 더글라스 사가 인수/합병으로 설립이 되었으며 1997년에는 보잉 사에 합병이 됩니다.) 에 의해 개발이 됩니다. 그녀는 1972년 7월경 부터 투입이 되었으며 Air Superiority(제공우위)dp 초점을 둔 미국의 전천후 고기동 전술전투기였습니다. F-15는 미공군을 위해 개발이 되었고, 72년네 처녀비행을 가졌지요. 현재 알려진 바로는 미공군은 F-15 전투기를 앞으로 15년 정도 즉, 2025년까지는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네요.
그녀의 또다른 모습(파생형)으로는 1989년부터 투입이 되었던 F-15E Strike Eagle (스트라이크 이글 : 때리는 독수리?)이었고, 미국내에서도 특히나 미공군내에서 성공작이라고 평가를 받는 전천후 전투폭격기이었어요. 특히나 한국공군이 운용중인 F-15K Slam Eagle (슬램 이글 : 욕하는 독수리?)는 이 F-15E를 베이스로하여 개발이 되었습니다.



위의 실물사진은 정비(까지는 아니고) 중인 F-15(K)와
아래의 의인화도 역시 정비중인 F-15...
역시 아름다워...라팔보다 아름답고 고귀해보이지 않아요?(나만 그런가?)

[제원 / 성능]
명칭 : F-15A
기종 : 전천후 전투기 (이 항목에서는 파생형마다 조금씩 달라지기에 전천후 전투기라고 표기했습니다.)
제작사 : McDonnell Douglas
처녀 비행 : 1972년 7월 27일 목요일
도입 시기 : 1976년 1월 9일 금요일
황동 기체 수 : 567대 현역에서 활동중
주 사용 국가 : 미 공군, 이스라엘 공군, 일본 공군 자위대,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
대당 가격 (98년도 기준) :
   - A/B/ - US$ 27.9 million
   - C/D/ - US$ 29.9 million
승무원 : A/C/ - 1명, B/D/E/K/ - 2명
길이 : 19.43 m
날개 폭 : 13.05 m
높이 : 5.63 m
날개 면적 : 56.5 m²
엔진 : 2× Pratt & Whitney F100-100, -220, -229 애프터버너 터보팬
추력 : 77.62 kN X 2
애프터 버너 사용시 : 111.2 ~ 129 kN
비 적재시 중량 : 12.7 t
적재시 중량 : 20.2 t
최대 이륙 중량 : C/D/ 형 : 30.8 t, E/ 형 : 36.7 t
최고 속력 : 마하 2.5 (3,000km/h)
작전 반경 : 1,967 km
항속 거리 (연료탱크 장착시) : 5,745 km
상승률 : 15,240 m/분
실용 상승 고도 : 
   - A/B/C/D/ : 19,812 m
   - E : 15,000 m
날개 하중 : 358 kg/m²
추력/질량 : 1.12(-220), 1.30(-229)
파일론 : 날개 6곳, 동체 4곳, 중앙선에 1곳 (F-15 E/ 스트라이크형은 추가로 동체에 4군데 추가 장창 가능)
기총 : 20 mm M61A1 벌컨 [940발]
미사일 :
   - AIM-7F 스페로우
   - AIM-120 암람
   - AIM-9 사이드와인더
폭탄 : F-15 E/ 스트라이크형은 미공군 목록에 기록이 되어있는 거의 모든 공대지 폭탄을 나를 수 있으며, 
          그중, 자유 낙하 핵무기와 4,500 파운드의 GBU-28 벙커버스터 폭탄이 포함
레이더 : 레이손(Raytheon) AN/APG-63, E/형 : AN/APG-70
대레이더 : AN/APX-76 IFF 적아식별장치, AN/ALQ-128 레이더 경고 장비, AN/ALR-56 레이더 경고 수신기, 
               ALQ-135 내장형 재머, AN/ALE-45 채프/플레어 살포기
기본형 : 
   - F-15 A/ 단좌형 전천후 제공 전투기이며 도합 365대가 생산
   - F-15 B/ 복좌형 훈련용 이며 초기명칭은 'TF-15A' 59대가 생산
   - F-15 C/ 개량이된 단좌형 전천후 제공 전투기이며 모두 408대가 생산
   - F-15 D/ 복좌형 훈련기이며 62대가 생산
   - F-15 J/ 단좌형 전천후 제공 전투기이며 일본의 공군 자위대용이며 미츠비시에서 면허생산으로 200대가 생산
   - F-15 DJ/ 복좌 훈련용이며 일본 공군자위대에서 운용, 역시 미츠비시에서 생산 생산댓수는 알지 못함(확인 못함)
   - F-15 N/ 항모 탑재용,1970년대에 F-14의 대체용으로 미해군에게 제안이 되었다. 날개를 접을수 있으며 적재를 위한 착륙기어
                  및 테일 후크를 강화하였다.
파생형(E/ 형에서부터) : 
   - F-15 E/ 복좌형 전천후 장거리 타격기 이며 미공군에서 운용중이다
   - F-15 F/ F-15 E의 복좌형
   - F-15 H/ F-15 E의 그리스 공군용 모델이었지만 취소
   - F-15 I Ra'am/ F-15 E의 이스라엘 공군용 개량형
   - F-15 K/ F-15 E의 한국 공군용 개량형
   - F-15 S/ F-15 E의 사우디 아라비아 공군용 개량형
   - F-15 SG/ F-15 E의 싱가폴 공군용 개량형이며 초기에는 F-15 T로 명칭
   - F-15 SE/ 기존의 E/ 형 기체에 부분적으로 스텔스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수직미익을 F-22형태로 15도의 각을 주어 경사익으
                   로 변경, 외부에 돌출된 안테나를 모두 내장형으로 변경함. 약쪽 측면의 컴포멀 탱크 측면과 하부에 암람급 AAM 
                   1기의 장착이 가능한 내부 무장창 2개를 설치하여 모두 4기의 암람이 장착이 가능하며, SDB 나 500 lbs(파운드)급 
                   JDAM장착이 가능합니다. 2010년에 시험비행과 미사일 실사격 후 2012~2013년에 양산이 예정.
연구 및 실험기 : 
   - F-15 '72-0119'/ 부착물이 없고 도색이 되어있지 않은 F-15 A/로, 전투기의 가속을 시범비행 하였다. 1975년 1월 ~ 2월에
                            상승 속도 기록을 8회 연속으로 갱신
   - F-15 S/MTD '71-0290' / TF-15 A/ 중 1대가 단거리 이착륙 및 조종기술 시범비행용으로 개조
   - F-15 ACTIVE '71-0290' / F-15S/MTD에서 고급 조종기술의 연구 기체로 개조
   - F-15 IFCS [Intelligent Flight Control System] '71-0290' / F-15 ACTIVE에서 지능형 비행 제어 시스템 연구 기체로 개조
   - F-15 MANX / F-15 ACTIVE의 미익이 없는 형태이나, NASA의 실험에서는 한 번도 꼬리 없는 형태로 개조되지 않음
   - F-15 비행 연구 시설 '71-0281', '71-0287' / 2대의 F-15 A/ 형 전투기가 1976년에 NASA소속 드라이덴 비행 연구 센터에서 
                                                                                    요청되어 여러 장비의 시험에 이용되었다
   - F-15B 연구 시험용 '74-0141' / 1993년에 NASA소속 드라이덴 비행 연구센터에서 요청함

[탄생기]
F-15는 미공군에게 있어서 전천후 제공기 부문에서 커다란 큰 획을 그은것과 마찬가지였죠.

...

흐에엥... 오늘은 제원만 쓰다가 끝나는군요...
조만간 다시 갱신해서 보충 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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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0.01.06 02:35 신고

    첫번째 줄에 "거글라스 => 더글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