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9 x 18 mm 마카로프(Makarov)
전체무게: 2.0 kg
전체길이: 583 mm(개머리판 펼쳤을때) / 333 mm(개머리판 접었을때)
총열길이: 152 mm
장탄수: 15발, 25발 박스탄창
발사속도: 분당 600발



기관단총과 기관권총은 권총탄을 사용하는 자동화기라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만, 여러모로 따지고 보면 굉장히 비슷한듯 하면서 다른 녀석이라고 할 수 있지요. 기관단총과 기관권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굉장히 비슷한 느낌이 나는데, 실제로 기관단총과 기관권총을 비교했을 때 두 녀석의 애매모호한 차이점과 기관단총임에도 불구하고 기관권총이라고 불리는 녀석들 때문에 구별을 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관권총과 기관단총의 대표적인 차이점을 들자면 작동방식과 손의 사용에 따라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기관권총의 경우 권총을 개조한 녀석이나 권총의 바리에이션이다 보니 권총에서 거의 대표적으로 쓰이는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급탄 및 탄피배출을 한다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이 녀석들의 경우 권총의 특성상 한손으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손으로 쓰거나, 부득이한 경우에나 두손을 사용하도록 고안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반대로 기관단총은 슬라이드 사용을 하지 않으며, 두손으로 사용하도록 디자인이 설계되었지요)


슬라이드 사용, 한손 사격을 위한 디자인이 기관권총의 기본적인 특징이자 기관단총과의 구별을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합니다만, 이러한 점을 애매모호하게 하는 녀석들이 꼭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한 대표적인 애매모호한 "기관단총 같지만 실제로는 기관권총의 특징을 가진 녀석"들중 하나가 바로 PM-63(혹은 Wz.63라고 불립니다만, 어느쪽으로 부르던 큰 상관은 없습니다)이라고 할 수 있는데, PM-63은 1960년대 공산화된 폴란드의 특수부대에서 사용되기 위해 개발된 기관단총으로서 얼핏봐서는 크기나 전체적인 부피로 보아서 기관단총인것이 당연한듯 싶습니다만, 실제로 따지고 보면 이 녀석은 기관권총과 다른점이 없기 때문에 애매모호하다고 할 수 있지요.

PM-63이 기관권총과 기관단총의 중간격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작동구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녀석은 기관단총 답지않게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급탄 및 배출을 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지요. 비록 총 자체는 블로우백 방식이고, 따지고 보면 총열도 같이 후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관권총에서 쓰이는 슬라이드 후퇴방식과는 엄연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물론 기관권총에서의 총열도 후퇴를 합니다만, PM-63과 비교해서는 굉장히 조금만 후퇴하지요), 슬라이드 후퇴 방식에서는 기관권총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요. 이와 더불어 이 녀석의 경우 애초에 한손으로 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고 이름 조차도 PM의 약자인 "Pistolet Maszynowy"에서 알 수 있듯이 "Machine Pistol", 즉 다시 말해서 기관권총이라는 이름으로 붙인것을 보면 이 녀석의 실질적인 사용 용도 및 개발 목적이 기관권총이라고 할 수 있지요.


PM-63은 기관단총같은 기관권총이라는 점에서는 굉장히 특이합니다만, 그 점을 제외하면 특별한 점은 없다고 할 수 있지요. 이 녀석의 경우 1960년대 나온 기관단총 답지 않게 컴팩트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크기에 비해 굉장히 적은 무게를 가진점이 돋보여서 폴란드 특수부대와 동독 경찰이 사용하였고, 중국에서는 82식이라는 이름하에 카피생산되어 아시아 국가들에도 여럿 쓰이긴 했습니다만, 1974년 생산이 중단되어 총 생산량은 약 7만정에 그치는, 그렇게 큰 성공을 거두진 못했지요(이 녀석의 경우 9 x 18 mm 마카로프탄 말고도 .380 ACP나 9미리 파라블럼을 사용하는 버전을 판매하려고 했습니다만, 그 마저도 생산요청이 들어오지 않아 취소 되었지요)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2.24 10:07 신고

    왠지 권총을 여기저기 늘려 놓은 느낌만 나네요.

  2. 2009.12.24 10:53 신고

    이녀석! 혹시 블랙라군에서 래비가....찰리킬러와 같이 쓰던....

  3. 2010.04.08 15:56 신고

    오오 이것은 오픈볼트 방식이라 슬라이드가 반대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는 그 녀석?

  4. 2010.04.25 14:46 신고

    블랙라군드립

  5. 2011.12.19 11:05 신고

    블랙옵스 미션 'Numbers'에서 허드슨이 구룡성채 내에서 스페츠나츠들하고 느와르물 찍다보면 중간에 나오는 녀석-_- 근데 솔직히 말해서 이 미션에서는 연장탄창 옵션이 달린 Kiparis를 쓰는게 가장 좋습니다. 조준장치가 오픈형이라 가장 시야확보에 좋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