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5.6 x 39 mm MPS
전체무게: 2.4 kg
전체길이: 823 mm(개머리판 펼쳤을때) / 615 mm(개머리판 접었을때)
장탄수: 26발 박스탄창
발사속도: 분당 600발



개인화기라는 물건은 인간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물건이고, 인간이라는 존재는 육지에서 사는 동물이기 때문에 개인화기라는 범주의 무기들은 대부분 지상에서 사용되는것을 전제로 개발되었습니다. 물론 오늘날 인간의 경우 비약적인 문명의 발전으로 우주나 물 속에서도 어느정도 기간을 두고 활동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만, 일단 인간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는 유일한 곳이 육지이고, 대부분의 인간들은 육지에서 살기 때문에 인명살상을 목적으로 개발된 개인화기들은 대부분 육지에서 사용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이러한 개인화기의 특성은 사실 큰 문제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만, 인간 대 인간의 전투가 일어나는 공간이 지상이 아니라 물 속이라면 이야기가 약간 달라진다고 할 수 있지요. 방금전에서도 언급했듯이 인간 기술의 발달로 인간은 물 속에서도 거의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였고, 그에따라 물 속으로 침투하는 적을 상대하기 위하여 인간이 물 속에서 오랫동안 활동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된 직후부터 물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기가 필요했습니다만, 적어도 세계 2차대전이 끝나는 시기까지의 수중용 소총은 거의 없다시피 했고, 그에따라 해군 병사중에서 수중에서 전투를 치뤄야 하는 병사들은 작살총(우리가 생각하는 돌격소총이 아니라, 공기를 압축해서 단발로 발사되는 튜브 비슷한 물건)이나 고전적인 칼을 사용해서 전투를 할 수 밖에 없었지요..


기본적으로 작살총 자체는 수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총으로서 물 속에서 사용하는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만, 이 녀석들은 지상으로 나오면 사거리나 정확도가 굉장히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물에서는 공기의 압력으로 탄을 발사하는것이 화약이나 전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긴 하지만, 지상에서는 작살총은 권총 수준, 혹은 그보다 더 낮은 수준의 효율성밖에 가지지 못했지요. 이와 더불어 작살총을 물속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하고 지상에서는 돌격소총을 따로 사용한다면 그것은 사수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고(작살총 따로, 돌격소총 따로 휴대하면 무게가 좀 늘어나는건 사실이지요), 이는 수중에서 전투를 하는 병사들의 실질적인 능력을 제한시키는 근본적인 요인이 되었지요. 그래서 나온 녀석이 바로 APS라는 돌격소총입니다.

APS 돌격소총의 핵심은 바로 가스 조절기와 사용 탄환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일단 APS에서 사용되는 특수 탄약은 1980년대 소련군에 본격적으로 지급되기 시작한 AK-74용 탄약인 5.45 x 39 mm M74에 사용되는 탄피를 그대로 사용하였고, 대신에 물속에서 사거리를 늘릴 목적으로 탄두가 실제 작살처럼 길어졌지요(물론 실제 작살에 비하면 굉장히 짧은 축에 속합니다). 이와 더불어 APS의 내부구조에 장착된 가스 조절기는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할 필요없이 물 속이던 지상이던 탄약을 아무런 문제없이 발사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고, 이에 따라 APS는 최초로 물 속에서나 물 밖에서나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돌격소총으로 거듭나게 되었지요.


APS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바로 사거리라고 할 수 있는데, 아무리 물 속이 아닌 지상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설계가 되었지만 탄두가 상당히 무겁고, 이와 대조되게 실질적으로 탄피에 들어가는 화약의 양은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지상에서 사용되었을때 APS의 사거리나 명중률은 기본적인 돌격소총에 미치지 못하는 사거리 및 명중률을 보여주었고, APS가 사용되는 해군 특수부대에서도 굉장히 소수만 채용할 예정이였기 때문에 물 속이건 밖이건 사용할 수 있다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졌어도 결국 성공하지는 못했지요. 다만 이 녀석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이후 수륙 양용 돌격소총으로 나온 ASM-DT나 ADS Dual-Medium 돌격소총의 컨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2.22 17:22 신고

    이와 비슷한 개념을 가진것들이 종종 영화에 나왔었는데.

  2. 2010.06.16 17:35 신고

    오호 수중용 총도 있네 ....

  3. 바실리코러브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011.01.23 21:27 신고

    탄창이 참 수상하닷!!! 저런탄창으로 잠슴용에 기절시킬수잇을듯 ㅋㅋ 파워력 벽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