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12 게이지 산탄
전체무게: 2.95 kg
전체길이: 958 mm(개머리판 펼쳤을때) / 876 mm(개머리판 접었을때)
총열길이: 457 mm
장탄수: 7발 튜브탄창


12 게에지 산탄을 사용하는 산탄총은 개발된지 오래된 녀석이고, 이미 풀린 숫자도 꽤 많은 수준입니다만, 실용성이 뛰어나서 여러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 덕분에 오늘날까지 많은양이 생산 및 판매되는 녀석이라고 할 수 있지요. 12 게이지 산탄총의 경우 맨 처음 개발된 목적처럼 군용으로 사용되는것은 물론이요, 경찰용, 민수용(스포츠용과 집 방어용 둘다 가능하지요)으로도 높은 실용성을 자랑하였고, 그에따라 오늘날 12 게이지 산탄을 사용하는 화기는 숫자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시장에 넘쳐나게 되었지요.

12 게이지 산탄총의 경우 사실상 근접전에서 최고의 위력을 발휘하는 화기이고, 살상범위가 근접전에서는 구지 정밀 조준을 하지 않아도 크기 때문에 정밀 조준에 대한 개념이 존재하지 않았고, 그에따라 12 게이지 산탄총의 최소조건은 "12 게이지 산탄을 급탄할 수 있으면서, 어느정도 휴대가 가능하면 된다"라는 점 뿐이였고, 이러한 점은 오늘날 나오는 산탄총들은 거의 거기서 거기 수준의 성능을 보유하게 되었지요.


사실 민수용이나 군용의 경우 어느정도 성능과 내구성만 보장된다면, 그럭저럭 문제없이 쓰일 수 있습니다만, 경찰용 산탄총의 경우 사실상 민수용이나 군용과는 조금 다른 점을 요구하게 됩니다. 경찰이라는 직업 특성상, 남의 소유인 건물이나 영역에 진입해서 범죄자를 소탕해야 하는 임무를 주로 하는만큼, 남의 소유물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해야 하고, 좁은 건물에서 활동하기 위해서 컴팩트하면서 동시에 높은 제압력을 가질 수 있는 산탄총을 사용해야 한다는 최소조건이 있는데, 여태까지 개발된 경찰용 산탄총들은 실질적으로 민수용을 약간 개조한 것 뿐이여서 실질적으로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기에는 약간 모자라다는 단점이 남게 되었지요(특히 미국 경찰들의 경우 세계의 어느 경찰들보다 가장 높은 양의 산탄총을 사용하고 있지요).

FN 헤르스탈사에서 개발한 TPS(Tactical Police Shotgun)는 이러한 경찰의 애로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산탄총입니다. 뭐 기본적인 구조야 일반 펌프액션과 다를바가 없습니다만, FN사의 경우 세부적인 디자인을 개량하면서, 이 녀석이 왜 경찰용으로는 최상의 조건인지 충족시키게 되었지요.


일단 TPS가 가진 특징중 하나는 바로 펌프액션과 개머리판의 부적절한 조화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펌프액션 산탄총들의 경우 목재 스톡을 사용해서 접기가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반해, TPS는 M4 시리즈에서 사용된 개머리판을 사용하여, 근접전시에 최대한 컴팩트함을 보장하게 하였다고 할 수 있지요. 물론 펌프액션에서 7발이라는 장탄수를 보유하기 위해서 총열이 좀 길어진 면이 있긴 합니다만, 경찰이라는 직업 특성상 고장이 잘 안나는 화기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산탄총 중에서 가장 내구성이 뛰어나다는(더블 바렐 산탄총 제외) 펌프액션을 사용하기 위해서 이러한 디자인을 사용하게 되었지요.

두번째는 악세사리 장착을 용이하게 했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본적인 산탄총들이 레일 장착이 기본적으로는 불가능하고, 개조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TPS의 경우 1913 레일을 기본으로 장착하여, 요즘 새로 대두되고 있는 광학장비 장착을 쉽게하도록 장려하여, 근접전에서라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노력을 했음을 볼 수 있지요(광학장비 이외에도, M16A2에서 쓰인 조준기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어서, 광학장비가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정확도는 유지시킬 수 있지요).


FN 헤르스탈사의 TPS는 현재 나오는 펌프액션 산탄총 중에서는 꽤 높은 정확도나 좋은 내구성을 가진점 덕분에 민수용으로는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긴 합니다만, 실질적으로 경찰용으로는 미미하다고 할 수 있지요. 뭐 경찰용으로 나오긴 했지만, 이미 산탄총들이 많이 등장한 상황에서, 구지 미국 경찰들이 외국 개인화기 회사에서 판매하는 산탄총을 사용할 만큼 TPS의 성능이 아주 뛰어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진 않아서(경찰들 생각으로는, 광학장비 장착이나 조준기 개선, 개머리판 구조 변경의 세세한 디자인 변경으로 정확도가 높아진다 한들, 근접전에서 산탄총 조준은 어짜피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지요) 현재 FN 헤르스탈의 경우 TPS의 개량버전이라 할 수 있는 반자동 버전을 판매중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11.12 08:48 신고

    오호 개머리판만 없으면 레밍턴과 비슷하게 보이는군요

  2. 2009.11.12 11:43 신고

    이게 아바에 나오는 신총이였군요. 가격대비효율이 나쁜.....

    잘봤지 말입니다.

  3. 2009.11.12 16:40 신고

    슬라이드식 개머리판을 채택했다는 것이 상당히 아쉬운 점 같지 말입니다.

    접철식을 사용했다면 휴대성이 더 높아질수 있었을것 같은데....

  4. 2009.11.12 19:36 신고

    M1014가 있는데도 미국은 자꾸 제식화기를 늘려가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도무지 이해가 안갑니다. 별 차이가 있어보이지도 않고.
    휴대성? M1014의 경우는 스톡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어서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보면 M4스톡만큼 짧은것도 있는데. 내구성? 샷건이 연사하는것도 아니고. 성능? 진짜 차이 있나요? 어차피 12게이지 쓰는건 똑같은데.
    같은 맥락으로 SCAR가 있는데 HK416등을 만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왜 비슷비슷한걸 자꾸 제식으로 지정해서 돈을 쓰는걸까요? 천조국 미국이라서?

    • 2009.11.13 00:49 신고

      1. FN TPS는 군용이 아니라 경찰용으로 채용한 산탄총입니다. 참고로 M1014는 사실 미 해병대에만 사용될 목적이였는데 다른 군 체계로도 퍼진것이고, 원래는 레밍턴 870이나 모스버그 590을 사용하고 있었지요 ㅇㅅㅇ

      2. 개머리판이야 접절식 말고도 슬라이드식 사용도 가능하고, 사이드 폴딩도 가능하니, 단지 TPS의 단점이라고 할 수는 없지요 ^^;

      3. SCAR도 US SOCOM 레인저 소속에서만 사용되는 것입니다만, 군 체계 전체로 퍼져나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HK-416은 미군이 개발한게 아니라 독일자사인 헤클러 앤 코흐사에서 개발한 M4기반 돌격소총이지요

  5. 2012.02.21 19:27 신고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