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Cartridge / Ammunition(Ammo)

- 탄약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보통 카트리지보다는 Ammunition, 혹은 Ammo(군대에서 사용하는 에뮤니션의 약자로서, 에뮤니션보다 더 자주 쓰이기 때문에 더 유명한 단어입니다)이라고 부르는데, 가끔식 Bullet이라고도 불립니다(다만 Bullet은 탄약 자체를 지칭하기 보다는 발사시 앞으로 나아가는 탄자를 지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P.S) 참고로 탄약을 쓸때 9 x 19 mm 파라블럼이나 .45 ACP라고 표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9 x 19 mm의 경우 탄자의 지름이 9 mm라는 것이고 탄피의 길이를 지칭합니다. 그리고 .45 ACP의 경우 탄자의 지름이 .45 인치라는 소리입니다(0.45라고 하는 것이겠지요) 예를 들어 .50 BMG의 경우 .50 인치의 지름을 가진 탄두를 사용한다고 할 수 있는데, 실제로 .50을 계산해보면 12.7 mm가 나오고, .50 BMG의 제식명은 12.7 x 99 mm NATO탄입니다.


2. Rate of Fire / RPM(Rounds per Minute) / RPS(Rounds per Second)

- 개인화기의 경우 볼트액션이나 단발사격, 혹은 반자동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동사격이 가능한데, 이 단어들은 화기들이 자동으로 발사할때 분당, 혹은 초당 발사속도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대부분 분당 발사속도를 지칭하며, 영어로는 RPM(분당 발사속도)를 사용합니다. 가끔식 RPS라고 표기되어 있는것도 있는데, 이건 "초당 발사속도"로서 M134D 미니건같이 분당 몇천발을 쏟아내는 녀석이 쓰이는 단어로 잘 쓰이지 않습니다.


3. Effective Range

- 제원에서 가장 헷갈리는 녀석중 하나입니다. 단어 그대로 해석하자면 "유효적인 거리"로 해석이 되는데, 한국에서는 이 녀석을 유효사거리로 표기하고 이습니다. 이 유효사거리의 경우 바로 다음에 설명할 최대사거리(Maximum Range)와 혼동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Effective Range의 경우 발사된 탄환이 사람에게 치명적인 상처를 입힐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4. Maximum Range

- 이 녀석은 최대사거리라고 표기하는 녀석인데, 탄자가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에너지를 잃더라도 갈 수 있는 최대 거리를 의미합니다. 참고로 .50 BMG같은 경우 최대사거리가 3 km 남짓하는 것으로 보아서 보통 탄들의 경우 유효사거리의 약 3~4배정도가 최대사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P.S) 뭐 유효사거리 밖이라고 해서 맞으면 그냥 따갑다고 느끼는 정도는 아닙니다. 유효사거리 밖의 탄환도 사람을 죽일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지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5. Sight

- 이 녀석의 경우 대부분의 무기리뷰에서 등장하지 않는 녀석인데, 이 녀석은 한국어로 기계식 조준기라고 해서 총이 생산되었을때 기본적으로 목표물을 맞추기 위해 주어지는 조준장비를 의미하는 녀석입니다. 이 녀석의 경우 가늠자(Rear Sight)와 가늠쇠(Front Sight)로 구분이 되는데, 가늠자가 조준하는 눈과 가장 가까운 녀석이고, 가늠쇠가 총구쪽에 달린 녀석을 의미합니다

P.S) Telescopic Sight라고 언급되는 녀석이 가끔 등장하는데, 이 녀석은 스코프를 지칭하는 녀석입니다(저격총에 주로 장착되거나 Marksman 소총에 장착되는 그 긴 녀석을 의미하지요)


6. Muzzle Velocity

- Muzzle Velocity라는 녀석은 개인화기 사격을 할때 총구에서 발사된 총알의 속도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대부분 ft/s 나 m/s를 쓰는 녀석으로서 자세한 개인화기 리뷰가 아닌경우는 잘 등장하지 않습니다.  


7. Feed System

- 급탄방식이라는 단어를 지칭하는 단어(급탄방식의 경우 탄환이 챔버에 들어가는 방식을 의미합니다)인데, 이 녀석의 경우 박스 탄창(Box Magazine)이나 Belt(벨트 - 기관총에서 쓰이는 철소재 / 가죽소재의 벨트를 지칭), 그리고 Internal Magazine(총몸 안에 내장되어있는 탄창 - 분리가 사실상 어려운 녀석)을 주로 씁니다


8. Variants

- 한국어로 바리에이션을 지칭하는 단어인데, 바리에이션의 경우 한 개인화기에 나오는 세부 개인화기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대부분 Carbine 버전이나 LMG 버전(경 기관총)같은 녀석들이 언급됩니다. 뭐 사실상 이 녀석은 제원설명때가 아니라 나중에 언급되는게 대부분입니다.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6.23 07:15 신고

    처음에 리뷰 시작할때는 '도대체 뭔가' 하고 간당간당했던 녀석들인데, 저녀석들 찾으려고 위키도 뒤져보고 이것저것 하고 그러다 보니까 나름 지식이 쌓이게 되었네요.

    역시 가르치면서 배운다는게 맞는 소리인듯 (응?)

  2. 2009.06.23 16:12 신고

    저에게는 저런 개인화기 관련 용어도 중요하지만 소설이나 만화 창작하려면 좀더 포괄적인 개념의 밀리터리 지식이 필요할 듯 합니다... -_- ;;;;

    만약 그렇게 되면 왠만한 것들은 누워서 떡먹기가 되는건가? (그러던 어느날 검은 양복입은 아저씨들이 들이닥친다...)

  3. 2009.07.02 19:06 신고

    음... 저는 독학해야한다고 생각하는 1人입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