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40 S&W / 10 mm Auto
전체무게: 2.85 kg
전체길이: 660 mm(개머리판 늘렸을 때) / 490 mm(개머리판 축소했을 때)
총열길이: 225 mm
장탄수: 15발 / 30발 박스탄창
발사속도: 분당 800발




H&K MP5는 헤클러 앤 코흐사(H&K)에서 개발한 기관단총중 단연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한 희대의 명총기라고 할 수 있는 녀석입니다. 독일 경찰이 채용했던 MPK/MPL 시리즈가 뮌헨 참사로 인해서 신뢰성을 잃었고, 마침 그 이후에 일어난 여객기 인질사건에서 SAS가 진입당시 들고 들어간 검은색의 기관단총은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성공적인 작전 결과로 H&K사의 MP5는 그당시 개발되어서 실전에 나온 기관단총으로서는 가장 큰 실적과 판매량을 보유한 녀석으로 급부상하게 됩니다. 이후 많은 회사들이 MP5의 야성을 무너트리려고 새로운 기관단총들을 개발했지만 MP5의 벽을 넘기 힘들었고, 수십가지의 바리에이션으로 사용자가 계속 MP5를 사용하도록 강요(?)함으로서, 현재까지도 MP5는 H&K를 먹여살리는 장본인이자 대테러 특수부대의 상징이자 기관단총의 표준으로 자리잡은 녀석입니다.


이 MP5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클로즈드 볼트 시스템과 롤러 지연방식의 블로우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만, MP5가 9 x 19 mm 파라블럼탄을 제식 탄환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것도 MP5가 성공할 수 있게 한 대표적인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나토군의 제식 권총탄이 9 x 19 mm 파라블럼이였고, 많은 국가들이 이 권총탄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H&K는 자기만의 독자적인 탄약(예를들어 나중에 나오는 MP7의 4.6 mm 소구경 고속탄)이 아닌 나토 제식탄을 사용함으로서 나토 관련 국가들이 이 기관단총을 사용할때 탄약 공급에 대한 문제가 생기지 않게 했다는것은 이 녀석이 롤러 지연방식의 블로우백같은 특수 메카니즘을 사용한것만큼 이 녀석이 대박을 터트릴 수 있게 한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는것은 무시할 수 없는 점입니다

비록 MP5가 성공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게 9 x 19 mm 파라블럼이였지만, MP5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게 한것도 9 x 19 mm 파라블럼 그 자체였습니다. 사실상 세계 1차대전때부터 독일군의 군용 제식 권총탄으로써 쓰이며 그 효율성을 인정받은 9 mm 파라블럼탄이였지만, 방탄복이라는 신개념 방어장비가 등장하고, 방어장비의 방어력이 높아지면서 9 mm 파라블럼의 관통력이나 저지력 문제는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가 9 mm 파라블럼의 고질적인 문제때문에 한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건의 배경은 1986년 마이애미 총격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86년 마이애미 총격전이란 1986년 5월 11일경 플로리다주 마이애미라는 도시에서 은행강도 2명이 FBI 정부기관 요원들과 총격전을 벌인 사건을 일컬는 단어인데, 이 당시 FBI의 무장상태로 인해서 FBI가 큰 곤욕을 치루게 된 사건입니다. 당시 FBI의 경우 .357 매그넘을 사용하는 리볼버(S&W M19-3)나 9미리 파라블럼을 사용하는 자동권총(S&W M459)으로 무장을 하고 있었고, 무장강도 2명은 Ruger Mini-14 반자동 소총(5.56 x 45 mm탄 사용)과 12게이지 산탄총(S&W M3000)을 무장한 상태로 총격전을 벌였는데, 그당시 무장강도들의 경우 무장이 FBI보다 좋았을 뿐만 아니라 방탄복까지 착용하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FBI 요원들이 가진 총으로는 범인을 제압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뭐 범인 2명은 사살됨으로서 사건은 종결이 되었습니다만, 이 사건으로 인해서 FBI 요원 2명이 사망(제리 도브 요원과 벤 그로건 요원)하고 5명이 부상을 당하는, FBI로서는 씻을 수 없는 치욕적인 기억으로 남게됩니다. 이후 FBI의 경우 권총과 산탄총(마이애미 총격전당시 레밍턴제 M870 산탄총을 소지한 FBI요원이 있었습니다)으로는 마이애미 총격전에 나온 범인들과 같은 중무장 괴한들에게는 먹히지 않는다는것을 알게된 FBI는 새로운 총을 채용하게 되었고, 이때 채용을 히게된 물건이 바로 헤클러 앤 코흐사의 MP5입니다


MP5의 경우 아까 언급했듯이 그당시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린 베스트셀러 기관단총인만큼 신뢰성과 정확도가 뛰어난 녀석으로 극찬을 받았습니다만, 9미리 파라블럼탄을 사용한다는게 FBI로서는 굉장히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단점이였습니다. 가뜩이나 .357 매그넘이나 9미리 파라블럼으로도 범인을 제압하기 힘들어서 산 총인데, 이 녀석도 악몽을 떠오르게 하는(...) 9미리 파라블럼을 사용하기 때문에 FBI로서는 "이걸 쓰지 말자니 무장상태가 안좋고, 이걸 쓰자니 저지력이 또 문제되고.... 어쩌나..."라는 상황에 봉착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국 생각한게 "좀더 강력한 탄환을 쓰도록 MP5를 개량해달라고 주문해보자!"라고 했고, 그로인해 나온게 MP5/10과 MP5/40입니다.

MP5/10과 MP5/40는 사실상 "MP5의 다른 탄환버전"이라고 말해도 틀린점이 없을정도로 MP5와 똑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기본 디자인과 메카니즘은 물론, 장전손잡이의 모양새까지 전부 똑같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 녀석들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존의 MP5가 썼던 탄환과 전혀 다른 탄약을 쓰게 됩니다. 그 탄환이 바로 .40 S&W와 10 mm Auto 탄입니다. .40 S&W와 10 mm Auto탄은 9미리 파라블럼과 .45 ACP의 중간탄이라고 할 수 있는 녀석들입니다. 사실 .45 ACP를 쓰는 기관단총이 이 사건이 일어나기 전이나 후에 등장하지 않은것은 아닙니다만, .45 ACP의 경우 기본적으로 "저지력은 킹왕짱이지만 약간 너무 센듯한 탄환"이라고 고정관념(고정관념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실이라고도 할 수 있는게 .45 ACP의 펀치력이지요)이 박혀있는 이상, .45 ACP를 사용하는 기관단총을 채용하기는 사실상 무리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다시 약한 9미리 파라블럼을 쓸 수 있는상황도 아니였고, 결국 약간 어중간해보여서 그렇긴 하지만 9미리 파라블럼보다는 훨씬 나은것 같은 이 두 탄환이 시험적으로 새로운 총에 쓰이는 탄약으로 선발이 되게 되었습니다. P.S) FBI의 경우 10미리 Auto 탄환을 제식탄으로 선발했습니다만, 나중에 .40 S&W를 원하는 사람들도 생겨서 MP5/40도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탄약과 기본 베이스 모델이 있는이상 개발은 그리 어렵지 않은법..... 개발사인 헤클러 앤 코흐는 재빠르게 몇가지 개량과 개조를 통해서 MP5/10와 MP5/40을 1991년에 내놓게 됩니다(마이애미 총격전으로부터 약 5년뒤). 이 두 버전은 FBI를 위한 버전이였지만, 나중에는 FBI와 똑같은 문제와 직면하게된 SWAT같은 경찰 특공대나 대테러 특수부대들에게도 소수 판매가 시작되게 됩니다.

사실상 MP5/10와 MP5/40은 성능이나 기타 특징들로서는 아무런 손색이 없는 대구경 기관단총(9미리에 비하면 비교적 대구경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량에 가까운 개발사이지만 기존의 MP5보다 좀더 쓸모있도록 몇몇 부분에서는 세심한 신경을 쓰는등(예를들어 탄창을 기존의 소재와 다르게 고강도 폴리머 소재로 해서 무게를 줄임과 동시에 잔탄 확인이 쉽게 했다는 점) 헤클러 앤 코흐사의 장인정신을 엿볼 수 있는 녀석입니다. P.S) 또한 기존의 MP5가 가지고 있지 않던 노리쇠 멈치를 만들어서 재장전을 좀더 빠르게 할 수 있도록 개량한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FBI는 이 녀석을 소수만 구입하는것으로 끝냈고, 다른 특수부대들도 그리 많은 양을 구입하진 않았습니다. 뭐 성능이 나쁜건 아니였지만 새로 총을 구입하는바에야 그냥 9미리 버전의 MP5 가지고 있는거 쓰자는게 대세였고(가뜩이나 10미리 오토탄도 그리 싼 가격에 거래되는 녀석은 아니였습니다), 나중에 나오게 되는 기관단총들의 경우 MP5/10이나 MP5/40와 비슷한, 혹은 좀 더 나은 성능을 보유하면서 더 괜찮은 가격을 가진 녀석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그리 큰 성공은 거두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H&K도 이 녀석에 대한 생산을 잠정 중단하면서, 이 녀석은 역사속으로 묻히게 됩니다(파트 생산은 아직까지도 사용중인 부대들을 위해서 진행중입니다)



출처: http://www.hkpro.com/MP5-10.htm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3.10.29 20:52 신고

    첫번째 짤 뭔가 이상하ㄷ
    MP5가 G36에 쓰이는 반투명 탄창을 쓸수있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