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사용탄약: 5.56 x 45 mm NATO
전체무게: 3.8 kg
전체길이: 690 mm
총열길이: 400 mm
장탄수: 30발 박스탄창
발사속도: 분당 850발


불펍(Bullpup)이라는 방식, 다시말해서 총알 발사에 있어서 중요한 부품들(볼트구조를 포함)이 개머리판쪽으로 이동되어 전체길이가 짧아진다는 방식은 세계 2차대전이 시작되기도 전에 나온 오래된 방식이지만 정작 빛을 발하기 시작한 시기는 베트남전이 끝나고 난 뒤부터 였습니다.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총의 길이, 특히 총열의 길이가 길어야 하지만 컴팩트한 총을 원하는 병사들을 위해서 총열을 잘라낸다면 유효사거리는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었고, 총열을 잘라내지 않아도 컴팩트한 길이를 자랑하는 불펍소총은 20세기에 말에 들어서 큰 영향을 서방국가들에게 끼치기 시작합니다.


불펍이라는 방식을 사용하는 돌격소총들의 기본적인 단점을 꼽으라면 당연히 탄피배출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탄창이나 총알을 발사할때 쓰는 대부분의 부품들이 개머리판으로 이동하는 것이 불펍방식이기 때문에 탄피를 배출하는 탄피배출구는 자연스레 개머리판의 사이드에 장착되게 되고, 대부분의 병사들은 오른손잡이이기 때문에 탄피배출구는 자연스레 오른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 탄피배출구의 경우 사실상 오른손잡이에게는 큰 제약이 안되지만 왼손잡이의 경우 사격을 하면 탄피가 얼굴로 날아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었고, 결국에는 탄피배출구를 따로 변경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가지게 됩니다.

뭐 그런 방식으로 탄피 배출구를 바꾸면 큰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만, 전쟁이라는게 항상 총을 오른손에만 끼고 하는 놀이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 상황, 특히 시가전이나 CQB에서는 어쩔 수 없이 왼손잡이처럼 총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이때는 오른손잡이도 큰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있는 동료도 탄피에 맞아서 다칠 위험이 있지요(탄피라는 물건이 철이라는것도 문제입니다만, 가장 큰 문제는 뜨겁다는 것이지요)


이 고질적인 불펍소총의 탄피배출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회사들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만, 현재까지 군용 제식소총으로 선정된 불펍소총들은 이 문제를 아직까지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면 탄피배출구 해결은 그리 쉽지 않은 문제라는것을 보여줄 수 있겠지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군용소총을 잘 만들기로 소문난 FN(Fabrique Nationale de Herstal)사가 만든 불펍 돌격소총이 있는데, 그 돌격소총이 바로 F2000입니다.

FN F2000은 생긴것으로 보면 굉장히 독특한 녀석으로 보이는데, 실상 구조를 보면 그렇게 독특하지는 않습니다. 당장 사용탄환도 M16에서 진가를 발휘해던 5.56 x 45 mm NATO이고, 기본 메카니즘도 가스 작동식에 Rotating Bolt를 사용하는, 현대 돌격소총이라면 거의 다 가지고 있는 공통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볼펍소총의 경우 나올때마다 굉장히 독특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끄는데, 그건 이 녀석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상 FN F2000은 미군이 개발을 하다가 취소한 ACR(Advanced Comabt Rifle)사업의 일환으로 FN사가 만들었습니다만, 공산권 국가들의 잇따른 붕괴와 군비 감축으로 인해서 취소되었기 때문에 F2000 자체는 개발해야할 필요성이 사라지게 됩니다만, ACR을 위해서 개발되었던 몇몇 장치들(스마트 유탄을 사용할 수 있게 개발된 조준기를 포함한 여러 장비를, 그리고 사용탄환도)을 변경하고 특수부대나 정규군을 위한 소총으로 바꾸게 되지요. F2000의 경우 지금이나 예전이나 그리 큰 특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불펍소총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는 굉장히 주목받은 녀석입니다.

F2000의 사진을 잘 보면 개머리판 부분에는 탄피배출구가 장착되어 있지 않은것을 볼 수 있는데, F2000은 탄피가 앞으로 배출되는, 영어로 하면 "Forward Ejecting System"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지 탄피배출구를 위한 구멍이 개머리판 부근에 존재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F2000가 다른 불펍소총들과 다르게 탄피배출을 앞으로 할 수 있는 이유는 내부구조를 약간 변경했기 때문인데, 기존의 불펍 돌격소총들은 탄이 발사되고 난 뒤에는 그냥 탄을 밖으로 던져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탄피배출구가 개머리판 사이드에 나와 있었지만 F2000은 탄피 배출구를 앞으로 내놓기 위해서 사용하고 남은 탄피를 앞으로 밀어줄 수 있는 장치를 볼트에 따로 설치하고 탄피가 앞으로 갈 수 있도록 튜브도 총 안에다 장착하는 시도를 감행했고, 이 시도는 성공적으로 증명이 되었습니다.


이 Forward Ejecting System은 또다른 장점이 있는데, 그 장점이 무엇이냐면 "탄피를 총 안에 저장할 수 있다"라는 점입니다. 일단 탄피가 앞으로 배출되려면 충분히 앞으로 나가야 된다는 필요조건이 있는데, 초탄 몇발은 그만큼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총 안에 탄피가 저장된다는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국이나 서유럽 같은 경우 미국과 다르게 탄피수거를 굉장히 중요시 하는 나라들이기 때문에 이런 탄피배출은 초탄을 몇발만 사용하는 훈련에서 진가를 발휘한다고 할 수 있지요(또 초탄 몇발 이후의 탄들도 사실상 튕겨져 나가는게 아니라 바닥으로 후두둑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탄피수거에 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이 점을 포함해서 F2000은 40미리 유탄이나 5.56 x 45 mm NATO탄의 정확성을 높여주는 조준장치가 기본 옵션으로 장착되어 있고, 필요할 시에는 이 장비를 떼어내고 상부에 달린 피카티니 레일을 이용해서 여러가지 광학장비를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장점들 덕분에 F2000은 벨기에, 크로아티아, 칠레 특수부대에 판매가 되었으며, 민수용으로 나온 FN FS2000도 그리 나쁘지 않은 성적을 보인다고 합니다.


FN F2000의 단점을 몇개 꼽으라면 총 자체에 대해서 꼽을 수 있는데, 일단 총 자체가 굉장히 내부부품이 많기 때문에 재조립이나 분해가 다른 돌격소총에 비해서는 조금 복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구조로 인해서 총의 부피또한 다른 불펍 돌격소총들보다 두껍고 전체길이도 조금 긴 문제를 가지고 있지요. 그런 점을 제외한다면 굉장히 좋은 불펍 돌격소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출처: 위키백과
퍼가실때는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에일리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09.04.20 10:53 신고

    탄피가 정말 촛농 떨어지듯이 스무스 하게 떨어져서 고열의 탄피 튐으로 아군 신경 쓰이는점도 적어지고
    탄피를 소중히 하는 국가의 경우에도 탄피 때문에 문제 생길 여지가 적어지긴 하겠군요...
    (현역시절 탄피찾아 삼만리 해본 분 많을듯)
    문제는 무게인가...

    아... 그리고 탄피의 경우 황동을 쓰는 나라(대한민국포함)도 있고 철을 쓰는 나라도 있군요...

    • 2009.04.20 11:31 신고

      탄피는 총에 있어서 참 중요한 녀석이기도 합니다만, 참 총에 있어서 눈엣가시같은 놈이기도 한건 사실이지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P.S) 음...철소재....끄응..;;;

  2. 2009.04.20 21:52 신고

    유탄발사기 방아쇠 어디있나요;;

  3. 내별명이 유치한인간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009.04.20 23:34 신고

    탄피가 앞으로 나온다라... 그럼 이제 잠자리망을 총 앞에 대고만 있으면 만사해결이군요 ㅋㅋ

    행보관님들이 좋아하시겠군요 ㅋㅋㅋ

  4. 2009.04.24 11:57 신고

    잇힝 ㅇㅅㅇ

    옛날에 좋아 했던 뭔가 좋아보여서 그러나 지금의 관점.... 음 무겁겠지만 탄피 때문에 봐준다...[응?]

  5. 바실리코슬러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2011.10.26 20:18 신고

    이거 아군이 뜨거운탄피에 않맞게하려고 이렇게만들엇다고하던데... 근데 흩어져서 쏘면되지않나....???

  6. 2011.11.06 16:48 신고

    이거 쏘는 동영상 본적이 있는데 탄피가 생각보다는 높은 압력으로 배출되는것 같던데... 근데 짜식이 되게 두껍게 생겼군요. 무겁겠다(...)

    • 2011.11.10 01:11 신고

      높은 압력으로 배출되기보다는 그냥 툭툭 떨어진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딱히 뭔가가 추진력을 주는게 아니고 그냥 탄피가 탄피를 미는 형태이니....